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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01 10:48

마태복음 9:1-13 (19/2/1/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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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09:1-13

1. 본문 말씀

1) 중풍병자를 고치셨습니다. 

1. 예수께서 배에 오르사 건너가 본 동네에 이르시니
2.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작은 자야 안심하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3. 어떤 서기관들이 속으로 이르되 이 사람이 신성을 모독하도다
4. 예수께서 그 생각을 아시고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하여 마음에 악한 생각을 하느냐
5.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걸어가라 하는 말 중에 어느 것이 쉽겠느냐
6. 그러나 인자가 세상에서 죄를 사하는 권능이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7. 그가 일어나 집으로 돌아가거늘
8. 무리가 보고 두려워하며 이런 권능을 사람에게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

2) 마태를 부르셨습니다. 

9. 예수께서 그 곳을 떠나 지나가시다가 마태라 하는 사람이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일어나 따르니라
10. 예수께서 마태의 집에서 앉아 음식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와서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더니
11. 바리새인들이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냐
12.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13.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

2. 묵상 나눔

1) 내가 듣고 싶은 말 vs. 들어야 할 말 

사람들이 중풍병자를 예수님 앞으로 데려왔습니다. 중풍병자가 예수님을 통해 듣고 싶은 말은 "일어나 걸어가라"라는 말씀이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작은 자야 안심하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2절).

그가 듣고 싶었던 말씀이 아니었고, 그를 데려왔던 사람들이 기대했던 말씀도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그 중풍병자가 제일 먼저 들어야 할 말씀이었습니다. 

중풍병의 문제 보다 죄에서 자유를 얻는게 더 시급한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그가 듣고 싶어 했던 말 보다, 그가 들어야 할 말을 전해주셨습니다. 

나는 하나님의 말씀과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내가 듣고 싶어하는 말씀만 듣고, 듣고 싶어하지 않는 말씀은 "내 이야기가 아니다"라는 식으로 걸러내고 있지는 않습니까? 

내게 들려진 모든 말씀은 내 영혼에 유익이 되기에 들려주시는 말씀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설령 그 말씀이 내게 희생과 헌신을 요구하고, 협착한 길로 걷게 할지라도, 그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 그래야 내 영혼이 삽니다. 

또한, 사람들이 나에게 들려주는 이야기에도 경청해야 합니다. 

내가 상대방에게 '들어야 할 말'을 전하는 게 어려운 것처럼, 상대방도 나에게 '들어야 할 말'을 전해주는 게 어렵습니다. 내가 듣기 힘들어하는 말은 상대방도 전해주기 힘든 말입니다. 그런 면에서, 내가 듣기 힘들어하는 말을 전해주는 사람이 나에게 유익한 사람입니다.  

공동번역에서는 잠언 28:3절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듣기 좋은 소리보다는 바른말을 해주어야 후에 고맙다는 말을 듣는다'(잠 28:3)

나도 상대방에게 '들어야 할 말'을 전해주는 사람이어야 하지만, 동시에 나 역시 '들어야 할 말'을 듣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누군가 나에게 힘든 말을 전해줄 때, 고집과 아집을 내려놓고, 그 말에 경청하시기 바랍니다. 그게 우리의 영혼을 생기나게 만듭니다.  

질문 : 듣고 싶은 말에만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까, 아니면 듣기 힘들어도, 들어야 할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까? 

기도 : "하나님. 곁에 있는 이들이 조언을 들려줄 때, 듣지 않으려는 교만함이 내 안에 있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을 주사, 따끔한 조언에도 귀 기울이게 하옵소서"

...............................................

2) 상대방이 듣고 싶은 말 vs. 들어야 할 말 

우리 곁에는 중풍병자처럼 스스로 주님 앞에 나올 수 없는 이들이 있습니다. 아직 하나님을 믿지 않는 영혼들이 그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우리에게서 듣고 싶어하는 말이 있지만, 정작 그들이 우리를 통해 들어야 할 말은 복음입니다. 그들의 귀를 즐겁게 하는 말보다 그들의 영혼을 즐겁게 하는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조금 전에 살펴본 것처럼, 상대방이 듣고 싶어하는 말을 전하는 것보다 상대방이 들어야 할 말을 전하는 게 어렵습니다. 특별히 복음을 전하는 일은 다른 어떤 말을 전하는 것보다 어렵습니다. 어쩌면 복음을 전해주는 것 때문에 좋았던 관계가 멀어질 수도 있고, 거절을 당할 수도 있고, 심지어 핍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려워도 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래야 그 영혼이 살기 때문입니다.  

질문 : 사람들이 듣고 싶어하는 말만 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그들이 꼭 들어야 할을 전해주고 있습니까? 내가 전해주는 말은 영혼을 살리는 말입니까, 아니면 아무런 유익이 없는 무익한 말잔치입니까?

기도 : "하나님. 제 입술을 통해 상대방이 꼭 들어야 할 생명의 말씀을 듣게 하옵소서. 무익한 말로 마음을 공허하게 하는 사람이 아닌, 생명의 언어로 마음을 채우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 
   
3) 품어야 할 생각 vs. 품지 말아야 할 생각

예수님께서 중풍병자에게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라고 말씀하시자, 서기관들은 속으로 "이 사람이 신성을 모독하도다"라고 생각했습니다(3절). 이에 예수님께서 그들을 향해 "너희가 어찌하여 마음에 악한 생각을 하느냐"라고 책망하셨습니다(4절). 

또한 예수님께서 마태의 집에서 식사하실 때, 바리새인들은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냐"(11절)라고 비난했습니다. 이들은 예수님께서 죄인들과 함께 있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겼습니다. 

반면에 중풍병자가 치유된 것을 보고, 그곳에 있던 사람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8절). 무리들은 마땅히 해야할 말을 했습니다. 

우리의 언어도 마찬가지입니다. 해야 할 말이 있고, 하지 말아야 할 말이 있습니다. 품어야 할 생각이 있고, 품지 말아야 할 생각도 있습니다. 

하지 말아야 할 말은 입 밖으로 꺼내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여기가 끝이 아닙니다. 하지 말아야 할 말은 생각으로도 품지 말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의 생각까지 감찰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시편기자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시 19:14)라고 고백했습니다. 

서기관의 악한 생각을 아셨고, 바리새인들의 비난하는 말을 들으셨던 것처럼,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입술로 고백하는 말 뿐만 아니라, 마음의 묵상까지 들으십니다.

질문 : 나는 어떤 말하고 , 어떤 생각을 품고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받으시기에 합당한 말과 생각을 하고 있습니까?

기도 : "하나님.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한다고 하셨는데, 제 마음에 있는 악한 생각들이 입 밖으로 터져날 올 때가 있습니다. 제 마음에 있는 모든 악한 생각을 정결하게 해주옵소서. 그리하여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지 않고, 내 입술의 말과 마음의 모든 묵상이 주님께 열납되기에 합당한 예물이 되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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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벽예배 시간 및 교재 안내입니다. - 시간 : 오전 6시 (월-금) - 교재 :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격월 출간) - 홈페이지 게시글 : 본문 내용의 이해와 묵상을 돕기 위한 해설을 제공하며, 설교 음성 파일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 당분간 새벽예배는 개인기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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