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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헤미야 07:5-73

1. 본문 말씀

1) 포로에서 돌아온 사람들의 명단

5. 내 하나님이 내 마음을 감동하사 귀족들과 민장들과 백성을 모아 그 계보대로 등록하게 하시므로 내가 처음으로 돌아온 자의 계보를 얻었는데 거기에 기록된 것을 보면
6. 옛적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사로잡혀 갔던 자들 중에서 놓임을 받고 예루살렘과 유다에 돌아와 각기 자기들의 성읍에 이른 자들 곧
7.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느헤미야와 아사랴와 라아먀와 나하마니와 모르드개와 빌산과 미스베렛과 비그왜와 느훔과 바아나와 함께 나온 이스라엘 백성의 명수가 이러하니라

........................................

2) 분류가 가능한 명단 (요약)

8-24. 계보로 분류된 사람들 16,722명
25-38. 지역으로 분류된 사람들 8,684명 
39-42. 제사장들은 4,289명(전체의 1/10)
43-45. 레위 사람들은 360명
46-60. 성전에서 일하는 사람들 392명

........................................

3) 족보가 불분명한 명단 

61. 델멜라와 델하르사와 그룹과 앗돈과 임멜로부터 올라온 자가 있으나 그들의 종족이나 계보가 이스라엘에 속하였는지는 증거할 수 없으니
62. 그들은 들라야 자손과 도비야 자손과 느고다 자손이라 모두가 육백사십이 명이요
63. 제사장 중에는 호바야 자손과 학고스 자손과 바르실래 자손이니 바르실래는 길르앗 사람 바르실래의 딸 중의 하나로 아내를 삼고 바르실래의 이름으로 불린 자라
64. 이 사람들은 계보 중에서 자기 이름을 찾아도 찾지 못하였으므로 그들을 부정하게 여겨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지 못하게 하고
65. 총독이 그들에게 명령하여 우림과 둠밈을 가진 제사장이 일어나기 전에는 지성물을 먹지 말라 하였느니라

........................................

4) 합계

66. 온 회중(여성 포함)의 합계는 42,360명
67. 노비 7,337명, 노래하는 사람들 245명
68-69. 말, 노새, 낙타, 나귀가 8,1236마리

........................................

5) 백성들의 헌신 목록 및 결론

70. 어떤 족장들은 역사를 위하여 보조하였고 총독은 금 천 드라크마와 대접 오십과 제사장의 의복 오백삼십 벌을 보물 곳간에 드렸고
71. 또 어떤 족장들은 금 이만 드라크마와 은 이천이백 마네를 역사 곳간에 드렸고
72. 그 나머지 백성은 금 이만 드라크마와 은 이천 마네와 제사장의 의복 육십칠 벌을 드렸느니라
73. 이와 같이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문지기들과 노래하는 자들과 백성 몇 명과 느디님 사람들과 온 이스라엘 자손이 다 자기들의 성읍에 거주하였느니라

........................................

2. 묵상 나눔

1) 하나님께서 기억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느헤미야에게 돌아온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하게 하셨습니다(5절). 

현실적으로는 바벨론 지역에 머물러 있는 게 유다로 돌아오는 것보다 나았습니다. 바벨론 지역은 경제, 문화, 교육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었고, 유다는 정상적인 경제 활동의 어려움과 적들의 위협으로 인해 안전을 보장하기 어려웠습니다. 

현실이 이렇다보니, 유다로 돌아온 사람들은 많지 않았고, 돌아온 사람들이 겪어야 했던 어려움은 상상 이상이었습니다.

우리는 당시의 상황을 느헤미야 1장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수산궁에 머물러 있던 느헤미야에게 예루살렘에 있던 형제들의 어려운 소식이 들렸습니다. 이때 느헤미야는 앉아서 울고, 수일 동안 슬퍼하며 하늘의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느 1:1-4).

약속의 땅으로 돌아오겠다는 결정을 하는 것도 쉽지 않았지만, 약속의 땅에 돌아와 척박한 환경 속에서 살아내는 것 역시 힘든 일이었습니다.  

성벽을 건축하는 일에 힘썼지만, 아무도 알아주는 이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그들에게 돌아온 것은 대적자들의 조롱과 위협 밖에 없었습니다.  

아무도 그들의 헌신을 알아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이들의 헌신과 수고를 기억하셨고, 하나님의 말씀에 그들의 이름을 기록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내 이름이 기록되는 것보다 더 큰 영광이 있을까요?  

하나님께서는 좁은 문을 지나 좁은 길을 걸어가는 사람들을 절대로 잊지 않으십니다.  

질문 : 내 이름은 어디에 기록되기를 소원합니까? 세상의 영광 보다 하나님께 기억되기를 사모하고 있습니까?

........................................ 

2) 가장 낮은 자리에서 헌신해야 합니다. 

인구 조사에서 주목해야 하는 명단은 46-60절에 기록된 '느디님 사람들'입니다. 새번역에서는 이들을 '성전 막일꾼'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들은 혈통적으로 이방인이었습니다.  

민수기 31장에는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미디안을 쳐서 '여호와의 원수'를 갚으라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모세는 이 전쟁에서 승리한 후, 포로로 잡은 사람들과 가축을 전리품으로 분배했습니다. 모세는 '성막을 돌보는 일'을 위해 포로된 사람들과 가축들 중의 1/50을 레위 사람들에게 주었는데(민 31:47), 이들이 '느디님 사람들'입니다. 

또한 가나안을 정복할 때, 기브온 족속이 여호수아를 속이고 조약을 맺는 일이 있었습니다. 여호수아는 거짓말로 속이고 들어온 기브온 족속을 '여호와의 제단'을 위해 나무를 패고, 물을 긷는 일로 섬기게 했습니다(수 9:27). 이들 역시 '느디님 사람들'입니다. 

느디님 사람들은 '성전 막일꾼'이라는 표현에서처럼, 성전에서 허드렛일을 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렇게 평생을 성전에서 허드렛일을 하다가, 바벨론에 사로잡혀 갔습니다. 어쩌면 바벨론의 포로 생활이 이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편했을지 모릅니다. 더 이상 나무 패고, 물 긷는 일을 하지 않아도 됐습니다. 

만약 이들이 다시 유다로 돌아오면, 그들은 또다시 성전에서 나무 패고, 물 긷는 일을 해야 했습니다. 바벨론에서의 삶 보다 약속의 땅에서 삶이 더 고되고 힘들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약속의 땅으로 돌아왔습니다. 성전에서 나무를 패고, 물을 긷는 일을 하기 위해 돌아왔습니다. 

그들이 하는 일은 '종'이 하는 일이었지만, 그들은 '종'의 일을 하더라도 하나님 섬기는 것을 기뻐했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한 것은 레위 사람들의 모습입니다. 느디님 사람들은 레위 사람들을 돕기 위해 부름 받은 사람들인데, 포로에서 돌아온 레위 사람들의 숫자는 느디님 사람들 보다 더 적었습니다. 

느디님 사람들은 392명이 돌아왔는데(46-60절), 레위인들은 360명이 돌아왔습니다(43-45절).  

에스라 8:15절 이하에 보면, 에스라가 유다로 귀환할 때의 일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에스라가 바벨론에서 유다로 귀환하려는 사람들을 아하와 강으로 불러 모으고, 3일 동안 그곳에 머무르며 백성과 제사장들을 둘러봤습니다. 그런데 귀환하는 사람들 중에 레위 사람들은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에스라 8:15). 

에스라는 하나님의 집을 섬길 사람들을 보내달라고 요청했고, 이때 레위인 39명과 느디님 사람들 220명을 데려왔습니다(에스라 8:18-20).

레위인 39명이 귀환을 결정하기 전까지, 레위인들 중에 한 사람도 돌아오기를 희망하지 않았다는 것은 충격적인 일입니다. 게다가 이때도 레위인 보다 느디님 사람들이 더 많이 자원했습니다.  

내가 성전에서 어떤 직임을 맡고 있느냐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어떤 일을 하고 있느냐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무슨 일이든 주님을 위해서라면 헌신하고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시편 기자는 '주의 궁정에서 한 날이 다른 곳에서 천날보다 나은즉 악인의 장막에 거함보다 내 하나님 문지기로 있는 것이 좋사오니'(시 84:10)라는 고백합니다. 

질문 : 우리는 어떻습니까? 주님의 성전에서 나무 패고 물을 긷는 허드렛 일을 하더라도, 주님을 섬길 수 있음에 감사합니까? 사람들에게 주목 받지 못하는 일을 할 때에도, 하나님께서 나의 헌신과 수고를 기억하신다는 것으로 만족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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