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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1:1-10

1. 본문 말씀

1. 예수께서 열두 제자에게 명하기를 마치시고 이에 그들의 여러 동네에서 가르치시며 전도하시려고 거기를 떠나 가시니라
2. 요한이 옥에서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을 듣고 제자들을 보내어
3. 예수께 여짜오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알리되
5. 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못 듣는 자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6.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7. 그들이 떠나매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8.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 부드러운 옷을 입은 사람들은 왕궁에 있느니라
9. 그러면 너희가 어찌하여 나갔더냐 선지자를 보기 위함이었더냐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보다 더 나은 자니라
10. 기록된 바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그가 네 길을 네 앞에 준비하리라 하신 것이 이 사람에 대한 말씀이니라
11.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

.................................................

2. 묵상 나눔

1) 기대하던 일이 일어나지 않더라도, 실망하지 말아야 합니다.  

세례 요한은 자신을 향해 오시는 예수님을 향해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요 1:29)라고 외쳤고,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고 물에서 올라실 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지켜봤습니다. 

세례 요한은 누구보다 예수님이 누구이신지를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가 감옥에 갖혀 있을 때, 제자들을 보내 이렇게 물었습니다. 

"오실 그분이 당신이십니까? 우리가 다른 분을 기다려야 합니까?" 

이 질문만 보면 마치 세례 요한이 감옥에 있는 동안 믿음을 상실한 것처럼 보입니다.

어떤 분들은 세례 요한의 질문을 11절에 있는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라는 말씀과 연관지어, 세례 요한을 매우 형편 없는 신앙인으로 비난하기도 합니다. 

.................................................

하지만 세례 요한을 이렇게 이해하면 안됩니다. 그 이유를 두 가지로 살펴보면,  

첫째,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라는 말씀은 세례 요한의 개인적인 믿음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새 시대와 옛 시대를 대조하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세례 요한을 옛 시대에 속한 선지자들 보다 더 위대한 사역을 감당했던 인물이라고 평가하셨습니다(9절). 

하지만 여전히 그는 옛 시대에 속한 사람이었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음을 선언하는데서 그쳤습니다. 

옛 시대에 아무리 위대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 사람은 새 시대 밖에 머물러 있는 사람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옛 시대의 위대한 사람 보다 새 시대 안에서 하나님의 나라의 은혜와 축복을 누리는 사람이 위대합니다. 설령 그 사람이 지극히 작은 자여도, 옛 시대의 위대한 사람 보다 더 위대합니다.         

.................................................

둘째, 세례 요한의 질문에는 자신이 처지가 어떻게 될지에 대한 물음이 숨겨져 있었습니다.   

세례 요한이 "오실 그분이 당신이십니까? 우리가 다른 분을 기다려야 합니까?"라고 물었지만, 그 질문은 "정말 당신이 메시아(구원자)가 맞습니까?"라는 의구심에서 던져진 것은 아닙니다. 

세례 요한은 예수님이 하나님께서 보내신 메시아(구원자)이심을 믿었습니다. 다만 이사야 61:1-2절에 예언된 메시아의 사역을 이루실지에 대한 궁금증이 있었습니다.

이사야 61:1-2절에는 메시아의 사역을 다음과 같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주고,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고,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하나님의 보복의 날을 선포하며,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실 것이다' 

세례 요한 뿐만 아니라 당시 유대인들은 죄인들을 심판하시고, 무력으로 세상의 권력을 정복하는 메시아를 기대했습니다. 특별히 옥에 갖힌 세례 요한은 예수님께서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주고,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해 주시기를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세례 요한은 예수님께 "옥에 갖힌 저를 풀어주실 것입니까?"라고 직접적으로 묻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는 "오실 그분이 당신이십니까? 우리가 다른 분을 기다려야 합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왜냐하면 자칫 "옥에 갖힌 저를 풀어주실 것입니까?"라는 직접적인 물음이 헤롯과 그 일당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질문은 옥에 갖힌 세례 요한이 외부에 있는 예수님과 더불어 탈옥을 모의하고 있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세례 요한은 간접적으로 물었고, 예수님께서는 의도적으로 '포로된 자가 자유케 되고, 갇힌 자가 놓임을 받았다'는 내용을 삭제하시고, "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못 듣는 자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5절)라고만 대답하셨습니다. 즉, "네가 감옥에서 자유케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

세례 요한이 옥에 갖혀 있는 것과 헤롯에 의해 죽임을 당하는 것은 그가 겪어야 할 사건이었습니다. 

예수님의 대답은 세례 요한이 기대했던 대답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그가 이 말씀을 전해듣고, 실족하지 않기를 바라시는 마음으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6절) 
 
예수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세례 요한이 기대했던 일은 일어나지 않았고, 그는 참수형을 당했습니다. 

때로 우리의 삶에서도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날 때가 있습니다. 기도했음에도 불구하고, 내가 원하는 대답을 듣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내가 기대했던 것과 다른 결과를 얻을 때가 있고, 피하고 싶은 일을 겪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런 때에도 실족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의 고백은 언제나 '내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가 되어야 합니다. 

질문 : 내가 원하는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낙심하거나, 실망한 적이 있습니까? 기도에 대한 응답이 내가 원하는게 아니라는 이유로 실족한 일이 있지는 않습니까? 

기도 : "하나님. 지금 이 모든 시간이 제가 겪어야 할 사건이고, 지나가야 할 시간임을 인정합니다. 어떤 경우에도 주님으로 인해 실족하지 않고, 끝까지 주님을 따라가게 하옵소서. 더불어 새 시대의 영광을 맛보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옛 시대와 비교할 수 없는 새 시대의 영광 안에서 만족을 누리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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