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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18 11:23

마태복음 3:1-12 (19/1/18/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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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3:1-12

1. 본문 말씀

1) 광야에서 외치는 세례 요한

1.  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말하되
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3.  그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가 오실 길을 곧게 하라 하였느니라
4.  이 요한은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5.  이 때에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요단 강 사방에서 다 그에게 나아와
6.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요단 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더니
7.  요한이 많은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세례 베푸는 데로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9.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10.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11.  나는 너희로 회개하게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12.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

2. 묵상 나눔

1. 회개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천국)는 거룩하고, 의로운 나라입니다. 그 나라가 도래할 때 의인들은 기뻐하지만, 죄인들은 두려움에 떨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심판하시기 때문입니다.    

세례 요한은 유대 광야에서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고 외쳤습니다(1-2절). 여기서 '가까이 왔다'라는 표현은 "도착할 때가 거의 다 되었다"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가까이 도착해 있다"(완료시제)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도착해 있기 때문에, 죄인들이 회개를 지체할 시간적 여유가 없습니다. 지금 당장 회개해야 합니다. 

전도하다보면, "죽기 전에 예수님을 믿으면 천국에 갈 수 있지 않느냐? 나는 죽기 1주일 전에 믿겠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맞는 말 같지만, 매우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그 이유는 첫째, 죽기 전에 예수님을 믿으면 천국에 갈 수 있다는 것은 맞지만, 자신이 언제 죽을지 아는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습니다. 소돔과 고모라가 하룻밤 사이에 멸망하리라고 누가 상상했겠습니까?  

둘째, 천국(하나님의 나라)은 죽음 이후에 가는 곳이기도 하지만, 이미 이 땅에 도래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이 땅에 도래했다는 것은 죄인에 대한 심판이 임박했다는 뜻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임했기 때문에, 지금도 늦었습니다. 만약 하나님께서 죄인들에게 회개할 기회를 허락하지 않으셨다면, 이미 모든 죄인들은 자신들의 죄값을 치렀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은혜와 자비를 베푸실 때가 기회입니다.  

회개는 지체해야 할 일이 아닙니다. 우리의 삶에서 가장 시급한 일이고, 무엇보다 먼저 해야할 일입니다.    

지금 당장 회개해야 할 죄는 무엇입니까? 지금 당장에라도 벗어나야 할 죄의 자리는 어디입니까? 끊어야 할 나쁜 습관은 무엇입니까?

...........................................................

2. 외치는 소리를 들어야 합니다. 

세례요한은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였습니다. 

요즘은 사람들이 광야를 여행 패키지 중의 하나로 생각합니다. 광야에 가서 사진을 찍고, 모래 위에서 썰매를 타고, 낙타도 탑니다. 광야에서 찍은 사진을 페북에 올리면, 사람들이 '좋아요'를 눌러줍니다. 

하지만 진짜 광야는 여행지에서 느끼는 것과 다릅니다. 광야는 사람들이 찾아가는 곳이 아닙니다. 외로움과 두려움과 죽음과 짐승들의 위협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랑하는 자녀들을 광야로 인도하십니다. 그 이유는 '외치는 자의 소리'를 들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집트에 있었을 때, 그들은 이집트 '바로'의 말에 따라 움직였습니다. 몸만 움직인게 아니라, 마음 또한 움직였습니다. 바로가 스스로 짚을 가져다가 이전처럼 벽돌을 구워내라고 말하자, 그 말에 낙심하고, 모세와 아론을 원망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의 말을 듣고 낙심한 사람들을 광야로 불러내십니다. 광야는 사람들의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들리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이세벨이 엘리야를 잡아서 죽이겠다고 말했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엘리야는 그 말을 듣고 두려워했고, 광야에서 하나님 앞에 엎드려 "생명을 거둬달라"고 기도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엘리야에게 음성을 들려주셨고, 그를 다시 회복시켜주셨습니다.
 
광야는 외로운 곳입니다. 그러나 광야에 들어서면,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고, 더 이상 사람들의 말에 휘둘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광야는 하나님께서 우리르 만나주시는 은혜의 장소입니다.  

지금도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광야로 이끄시고, 그곳에서 우리의 영혼을 향해 '외치십니다'. 미워하시기 때문이 아니라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 하루 중 언제 광야로 나갑니까? 사람들의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음성에 귀 기울이고 있습니까? 

...........................................................

3.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세례요한은 회개하고, 열매를 맺으라고 말했습니다.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회개는 입술로만 하는게 아닙니다. 회개는 삶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따라서 회개했다면, 회개에 합당한 적용이 있어야 합니다.  

이 적용은 무엇일까요? 바로 예수님께 붙어있는 것입니다. 사실 이 부분이 회개에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거짓말하던 사람이 회개하고, "앞으로 거짓말하지 않겠다"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도둑질하던 사람이 회개하고, "앞으로 도둑질하지 않겠다"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로 돌이키지 않는 회개는 종교행위에 불과합니다. 

바리새인들의 삶에는 열매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금식도 하고, 기도도 하고, 구제도 하고, 십일조 예물도 드렸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행위를 책망하십니다. 왜냐하면 그 모든 행위가 예수님과 상관 없는 종교행위였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회개도 이와같은 모습이 될 수 있습니다. 회개하면서, 회개하는 목적을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오히려 "회개하고, 어떤 열매를 맺어야할까?"에만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개의 본질은 주님께로 나아가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참된 회개는 '죄의 길에서 돌이키는 것'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향해 나아가는 것'까지 포함합니다. 

예수님께서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요 15:5)고 말씀하셨던 것처럼, 회개의 열매 역시 주님을 떠나서 맺을 수 없습니다.  

거룩하신 주님께 붙어있으면, 죄는 자연스럽게 멀어지게 됩니다. 행위로서의 수고보다, 주님과의 친밀한 사귐을 위해 애쓰시기 바랍니다.    

하루 동안, 얼마나 많은 시간을 주님과 보내고 있습니까? 하나님과의 친밀함을 누리기 위해 얼마나 힘쓰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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