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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14 14:58

마태복음 1:1-17 (18/1/1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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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1-17

1. 본문 말씀

1) 아브라함에서 다윗까지(1-6a절)

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2.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3.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4.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6a.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

2) 다윗에서 바벨론 포로까지(6b-11절)

6b.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7.  솔로몬은 르호보암을 낳고 르호보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사를 낳고
8.  아사는 여호사밧을 낳고 여호사밧은 요람을 낳고 요람은 웃시야를 낳고
9.  웃시야는 요담을 낳고 요담은 아하스를 낳고 아하스는 히스기야를 낳고
10.  히스기야는 므낫세를 낳고 므낫세는 아몬을 낳고 아몬은 요시야를 낳고
11.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에 요시야는 여고냐와 그의 형제들을 낳으니라

....................................................

3) 바벨론 포로에서 그리스도까지(12-17절)

12.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에 여고냐는 스알디엘을 낳고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
13.  스룹바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리아김을 낳고 엘리아김은 아소르를 낳고
14.  아소르는 사독을 낳고 사독은 아킴을 낳고 아킴은 엘리웃을 낳고
15.  엘리웃은 엘르아살을 낳고 엘르아살은 맛단을 낳고 맛단은 야곱을 낳고
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17.  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까지 열네 대요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네 대더라

....................................................

2. 묵상나눔

1) 예수님의 족보에는 흥망성쇠가 있습니다.    

예수님의 족보에는 다양한 시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고향을 버리고 약속의 땅으로 왔으나, 막벨라굴 외에는 아무것도 소유하지 못했던 아브라함도 있었고, 이스라엘에서 가장 큰 영토를 차지하고, 주변 나라들에 영향력을 행사했던 다윗도 있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지혜를 받고, 은을 돌처럼 여길 만큼 풍족한 시대를 누렸던 솔로몬이 있었고, 여고냐처럼 모든 영향력을 상실하고 바벨론 포로로 끌려간 왕도 있었습니다. 또한,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했지만, 왕족의 혈통만 있을 뿐 이방 나라들의 통치를 받았던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아브라함부터 마리아의 남편 요셉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은 흥망성쇠를 겪었습니다. 

하지만 이와같은 때에도 하나님의 약속은 꺾이지 않았습니다. 11절에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에'라고 기록된 것처럼, 모든 것이 끝난 것 같은 때에도 구속의 역사는 성취되었니다. 12절에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이'라고 기록된 것처럼, 고난과 역경이 있을 때에도 하나님께서는 신실하게 그 약속을 지키셨습니다. 하나님이 약속은 '흥망성쇠'에 따라 변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약속하신 것을 반드시 이루십니다. 

나는 언제 기뻐하고, 언제 슬퍼합니까? 언제 소망이 있다고 말하고, 언제 낙심합니까? 환경과 상황에 따라 변하는 내 마음을 의지합니까, 아니면 어떤 상황이든지 신실하게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만 의지하십니까?

................................................

2) 예수님의 족보에는 새로운 시작이 있습니다.  

예수님이 족보에는 흥망성쇠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이것을 통해 보여주고 자하시는 것은 흥망성쇠가 아니라, '새로운 시대의 개막'입니다.

예수님의 족보는 16절에서 정점을 이룹니다.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16절)

이런 모든 일들이 드디어 정점을 이루는데, 그 정점이 바로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오신 사건입니다. 16절 말씀에 '마침내'를 넣어서 읽으면, 그 의미가더 분명해집니다.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다'. 그리고 마침내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셨다'(16절) 
          
우리의 인생에는 흥할 때만 있는게 아니라, 망할 때도 있고, 왕성하게 활동할 때도 있지만, 힘이 약해질 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예수님의 오심으로 말미암아 모든 것은 종결됩니다.  

과거에 어떠했든지, 이제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새로운 시대가 열렸습니다. 지금까지의 삶이 어떠했든지, 흥했든지, 망했든지, 성했든지, 혹은 쇠했든지 그건 더 이상 중요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의 탄생으로 말미암아 이전 것은 종결되었고, 우리에게는 예수님과 더불어 이루어지는 구속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내 인생에도 '마침내! 예수가 나시니라'라는 외침이 있습니까? 또한, '마침내 예수가 나시니라'의 사건이 있어야 할 내 가족, 친구, 이웃, 직장동료는 누구입니까?

................................................

3) 예수님의 족보에는 편견이 없습니다.    

예수님이 족보에는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이 기록되어 있는데, 그들은 여인들입니다. 5명의 여인들이 기록되어 있는데, 마리아 외에는 모두 이방여인들이고, 비정상적인 결혼 생활을 했습니다. 다말은 유다의 며느리였고, 라합은 창녀였고, 룻은 재혼했고, 밧세바는 우리야의 아내였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감추고 싶은 내용이지만,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감추지 않으시고 예수님의 족보에 올려놓으셨습니다. 그 이유는 이들이 구원의 역사에 적극적으로 동참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방인이라는 이유, 여인이라는 이유, 죄인이라는 이유로 거절하지 않으시고, 누구든지 구원의 역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예수님의 족보에 오를 수 있음을 보여주셨습니다. 

공동체에서 함께할 수 없다고 생각되는 사람, 공동체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되는 사람이 있습니까? 사람들에 대한 나의 편견은 무엇입니까?

................................................

4) 예수님의 족보에는 회개한 사람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족보에는 회개한 사람들이 기록됩니다. 그 중에서 유다와 여고냐를 살펴보려 합니다. 

먼저, 유다입니다. 야곱의 아들들 중에 가장 잘 난 사람은 요셉입니다. 요셉은 이집트에서 '바로'(파라오) 다음의 권력을 가졌고, 인격적으로나, 도덕적으로 흠이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의 족보에는 요셉이 아니라 유다가 올라갑니다. 그 이유는 자신의 죄를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유다는 며느리 다말이 임신했다는 소식을 듣고, 불처럼 분노했다습니다. 하지만 다말이 죽은 남편의 후사를 얻기 위해 창녀로 변정했음을 밝히자, 유다는 "그는 나보다 옳도다"(창 38:26)라고 말함으로서, 다말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았던 자신의 죄를 인정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회개해야 할 나의 죄는 무엇입니까? 유다처럼 내 잘못을 입술로 고백하고, 다른 사람의 의로움을 인정합니까? 

................................................

5) 예수님의 족보에는 희생한 사람이 있습니다.  

여고냐(여호야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는 18세에 유다의 왕이 되어 3개월간 통치했는데, 그는 그의 아버지처럼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했습니다(왕하 24:9). 이에 하나님께서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을 보내 예루살렘 성을 에워싸셨습니다. 예루살렘이 위기를 겪을 때, 여고냐는 항복했고,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가서 37년간 옥살이를 했습니다.  

이 모든 일은 여고냐가 악을 행했기 때문이지만, 그의 항복에는 회개와 희생의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이것은 그의 뒤를 이어 왕이된 시드기야의 모습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시드기야는 바벨론에게 항복하라는 예레미야의 권유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항전했습니다. 결국 바벨론 군대에 의해 예루살렘성과 성전은 불탔고, 성벽은 무너졌고, 수 많은 유다 사람들이 도륙당했습니다. 이때 시드기야는 바벨론 군대를 피해 도망가다가 잡혔고, 자신의 눈 앞에서 아들들이 죽임을 당하는 것을 보았고, 두 눈이 뽑힌 채 바벨론 포로로 끌려갔습니다. 

똑같은 상황이었지만 여고냐는 회개했고, 시드기야는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회개했던 여고냐는 자신을 희생했습니다. 그래서 예루살렘 성이 불타는 것과 유다 사람들이 도륙 당하는 것을 막았습니다. 훗날 여고냐는 옥에서 풀려나 명예를 회복했고, 예수님의 족보까지 그 이름이 올려졌습니다. 반면에 회개하지 않고, 희생하지 않은 시드기야는 옥에서 생을 마감했고, 예수님의 족보에도 오르지 못했습니다. 

이처럼 예수님의 족보에는 회개하고, 희생한 사람들이 올려져 있습니다.  

손해를 보더라도, 다른 사람의 유익을 위해 희생하고 있습니까? 내 가족과 이웃과 형제들을 구원하기 위해 예수님처럼 희생하고 있습니까? 구원의 역사를 위해 내 물질, 시간, 자존심을 버리는 것을 마땅히 여기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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