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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더 3:7-15
 
1. 본문 내용 요약 및 해설
 
1) 은밀한 계략 (에스더 3:7-11)
 
아하수에로 왕이 통치한지 12년 되던 해의 일입니다. 그 해 첫째 달인 '니산월'에 사람들이 하만 앞에서 제비(부르)를 던졌습니다. 이 제비(부르)는 유다 사람들을 '어느 달과 어느 날'에 죽일지에 대한 것이었는데, 주사위는 마지막 열둘째 달인 '아달월' 13일로 나왔습니다(7절).
 
하만은 아하수에로 왕을 찾아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한 민족이 임금님 나라의 여러 지방에 흩어져 살고 있는데, 그들의 법(관습)은 다른 모든 백성들의 법과 다릅니다. 그들은 임금님의 법을 지키지 않기 때문에 그들을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은 임금님에게 유익하지 않습니다(8절). 임금님께서 좋다고 여기시면, 그들을 몰살시키는 조서를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제가 은 1만 달란트를 임금님의 보물창고를 맡은 관리자에게 주어 입금시키겠습니다(9절)"
 

은 1만 달란트는 350,000kg으로, 현재 시세로는 약 2425억원이고, 당시 페르시아 제국의 1년 수입 중 2/3에 해당합니다. 하만은 이렇게 제안함으로서, 사람들을 몰살시켰을 때 왕이 입게 될 손실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아하수에로 왕은 자신의 인장 반지를 빼서 유다 사람들의 대적인 하만에게 주면서(10절),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네가 말한 그 은과 백성을 너에게 줄테니, 네가 보기에 좋을 대로 하거라"(11절)           
 
2) 드러난 계략 (에스더 3:12-15)
 
페르시아는 넓은 영토를 소유하고 있던 제국이었는데, 그렇다보니 나라는 하나이지만, 그 안에는 다양한 민족들이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첫째 달인 '니산월' 13일에 왕의 서기관들이 소집되었고, 그들은 하만이 명령하는대로 각 지방의 글과 모든 민족의 말로 조서를 만들었습니다. 조서는 아하수에로 왕의 이름으로 작성되었고, 왕의 인장 반지로 도장을 찍은 후, 왕의 대신들과 각 지방의 총독들과 각 민족의 귀족들에게 보내졌습니다(12절).
 
이것은 공문을 전달하는 사람들(보발꾼)을 통해 페르시아 전 지역에 보내졌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달 월(마지막 달) 13일 하루 동안에 모든 유다 사람들을 남녀노소 구분하지 말고 죽이고, 도륙하고, 진멸하고, 그들의 재산을 탈취하라'(13절).
 
각 지방마다 조서를 공포하여 각 민족들에게 알리고, 그 날을 준비하게 했습니다(14절).
 
왕의 명령을 따라 보발꾼들이 서둘러 떠났고, 그 조서는 수산에도 붙었습니다. 왕과 하만은 술을 마시기 위해 앉았지만, 수산 성은 혼란에 빠졌습니다(15절).   
 
........................................
 
2. 묵상 도움 및 질문
 
1) 분별력이 있어야 합니다. 
 
하만이 유다 사람들을 죽일 계획을 세웠을 때, 이 일은 혼자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하만 앞에 부림(제비)를 던지면서 그의 살인(멸절) 계획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사람들과 아하수에로 왕처럼 하만의 속임수에 넘어가 간접적으로 동참하게 된 사람도 있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지혜로워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분별력을 상실하면, 어떤 모양으로든 악한 일에 연루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분별력을 주시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또한 옳은 일과 그릇된 일을 분별하기 위해 어떤 일이든 주의를 기울이고, 살펴봐야 합니다. 어떤 일이든 우리에게 가장 좋은 선택의 기준은 '화목'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세상과 화목하기 위해 예수님을 우리에게 보내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화목제물'이 되셨고, 그분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하나님과의 반목(원수됨)을 깨고,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을 통해 세상과 화평을 이루기 원하십니다.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들은 언제나 '화목'을 지향합니다. 
 
하만이 세운 것과 같은 계획에 동참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분열'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분열되는 일은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이 아닙니다. 속고 속이는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뜻하시는 바를 구별해낼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2) 유리한 말이 아닌 진실을 말해야 합니다. 
 
유다 사람들에게는 다른 민족들과 다른 법이 있었는데, 그것은 율법을 지키는 관습입니다. 유다 사람들은 율법을 지킨다는 이유로 나라에서 세워놓은 법을 어기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하만은 유다 사람들이 관습을 지키기 위해 국가의 법에 대항하고 있는 것처럼 말했습니다. 
 
하만은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왜곡했습니다. 혹시 우리의 안에도 하만과 같은 모습이 있지는 않습니까?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왜곡시키고, 그것이 거짓이었음이 드러나는 순간에 "그런 의도로 말한게 아니다"라고 말하며 발뺌하지 않습니까?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말이 "예"면 "예", "아니"면 "아니오"가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무엇을 말하든지 진실하라는 뜻입니다. 정보를 왜곡시키거나, 듣는 이로 하여금 그릇된 판단을 내리게하는 말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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